ANOTHEL RSS 태그 관리 글쓰기 방명록
2021-12-03 00:15:59
728x90

문제 설명

n개의 음이 아닌 정수가 있습니다. 이 수를 적절히 더하거나 빼서 타겟 넘버를 만들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 1, 1, 1, 1]로 숫자 3을 만들려면 다음 다섯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 -1+1+1+1+1 = 3
  • +1-1+1+1+1 = 3
  • +1+1-1+1+1 = 3
  • +1+1+1-1+1 = 3
  • +1+1+1+1-1 = 3

사용할 수 있는 숫자가 담긴 배열 numbers, 타겟 넘버 target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숫자를 적절히 더하고 빼서 타겟 넘버를 만드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주어지는 숫자의 개수는 2개 이상 20개 이하입니다.
  • 각 숫자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타겟 넘버는 1 이상 1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numbers target return
[1, 1, 1, 1, 1] 3 5

 

Solution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void dfs(const vector<int> &numbers, const int &target, const int &count,
         const int &sum, int &answer) {
  if (numbers.size() == count) {
    if (sum == target) answer++;
    return;
  }

  dfs(numbers, target, count + 1, sum + numbers.at(count), answer);
  dfs(numbers, target, count + 1, sum - numbers.at(count), answer);

  return;
}

int solution(vector<int> numbers, int target) {
  int answer = 0;

  dfs(numbers, target, 0, 0, answer);

  return answer;
}

 

남의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int> numbers, int target) {
  int answer = 0;
  int size = 1 << numbers.size();

  for (int i = 0; i < size; i++) {
    int temp = 0;
    for (int j = 0; j < numbers.size(); j++) {
      if (i & (1 << j)) {
        temp -= numbers[j];
      } else
        temp += numbers[j];
    }
    if (temp == target) answer++;
  }
  return answer;
}

 

후기

이번 문제는 재귀로 풀어보았다. const 참조자 형식으로 파라미터를 전달했고, 참조자 형식으로써 파라미터 전달은 주소값만 넘기기 때문에 값 형식 전달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주소값 형식 전달에 비해 사용하기가 쉽다. 함수의 파라미터 사용 시 const는 웬만하면 붙이고 참조자 형식으로 전달을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런데 이게 DFS인지 BFS인지 구분을 할 수는 있는건지 궁금하다. 공부가 좀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위의 남의 코드는 비트연산자를 사용한 for문으로 구현했다. 두번째 for문에서 스위치처럼 한번 더하고 한번은 빼는 것이 첫번째 for문과 맞물려서 모든 조건을 실행해볼 수 있다. 아마 임베디드 개발자분이 아닐까 싶다. 코드를 이해하고 난 후에는 이 분이 대단하시다는 생각이 들뿐.

 

(url: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3165)

 

댓글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 글을 읽던 중에 궁금했던 부분은 질문해주세요.

* 칭찬, 지적, 의문, 격려, 감사표현 등을 남겨주세요.

* 최대한 답변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욕설과 광고를 담은 댓글은 가차없이 삭제합니다.


guest@이름 ~$
guest@패스워드 ~$
guest@홈페이지주소작성 ~$

guest@댓글작성 ~$




ANOTHEL. Designed by bskyvi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