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37

C 모듈을 사용하는 iOS 앱 개발 1 골수 앱등이 개발자, 10년 만에 드디어 MacOS 첫 발을 떼다 오랫동안 사용해온 가계부 iOS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2017년 초부터 지금까지 나의 모든 자산 관련 이력이 남아 있다. 특징으로는 거의 모든 것을 수동으로 작업해야 해서 엄청난 수고로움이 있지만, 그만큼 자유도가 높은 편이다. 그래서 요즘 많이들 사용하는 뱅크 샐러드나 기타 자산 관리 애플리케이션과 견주어도 밀리지 않을 그런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런데 더 이상의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다. 물론 가계부라는 게 추가되는 서비스가 없어도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아이폰의 인터페이스가 아주 작은 화면(SE)에서 가장 큰 화면(12 Pro Max)으로 변경되다 보니 오류가 조금씩 있더라. 그래서 내가 한번 만들어 봐야지 했는.. 2022. 3. 18.
HP-UX 전용 패키지 다운로드 Unix 멈춰 나름 PKI 응용 그리고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밥을 먹은 지도 어언 4년 차다. 그러다 보니 리눅스 다루기는 정말 익숙해졌고, 진짜 하기 싫었던 유닉스도 조금씩 (강제로) 익숙해져 버렸다. 그래서 절대로 하면 안 되는 것 그리고 하면 좋은 것 이런 것들이 생겨버렸다. 절대로 하면 안 되는 것 중 하나가 아래 표다. 한창 CMake로 자동화해본다고 삽질했을 때였던 것 같다. 하나의 설루션을 다양한 환경에서 빌드하고 배포하기 위해서 같은 코드를 리눅스에서 빌드하고 AIX 갔다가 SunOS 갔다가 HP-UX 갔다가 왔다가 했을 때가 있었고, 이게 나름 답답했었는지 자동화가 해보고 싶었던 것 같다. 엔터 한 번에 모든 일을 일사천리로 척척척. 그런데 HP-UX는 좀 까다로웠다. http://hpu.. 2022. 3. 17.
Solaris에서 .tar.gz 파일 untar 안될 때, 해결 방법 압축이 안 풀린다고? 압축은 풀어야겠는데 내가 알던 상식으로는 압축이 안 풀렸다. 솔라리스 8, 9, 10에서는 안 되는 걸 확실하게 확인했고, 11에서는 되는 것을 확실하게 확인했다. $ tar -xvf pressedFile.tar.gz tar: directory checksum error(디렉토리 체크섬 오류) $ uname -a SunOS mars 5.8 Generic_117350-62 sun4u sparc SUNW,Sun-Fire-V240 낮은 버전(10 이하)의 솔라리스에서 .tar.gz 파일 압축 해제 방법 솔라리스 2.5 이상 10 이하의 버전의 tar는 z 옵션이 없기 때문인데, 낮은 버전의 솔라리스에서 정 압축을 풀고 싶으면 이렇게 하면 된다. $ gunzip -c pressedFile... 2022. 3. 16.
AIX의 XL C/C++ 설치 및 삭제 까다로운 XL C/C++, AIX, IBM 그 당시의 나는 AIX에서는 반드시 XL C/C++를 사용해야 하는 줄 알았다. 이전 회사에서도 그랬고, 이전 버전의 AIX에서도 XL C/C++를 사용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했던 것 같다. 그런데 비싼 장비에서 사용하는 컴파일러이다 보니 공짜가 아닌가 보다. 그런데 또 버전을 타서, 해당 OS에 맞는 버전의 XL C/C++를 사용해야 했다. 처음에 설치한 버전은 13.1이다. AIX 7.2에는 X 표시가 아니고 링크이길래 맞는 줄 알았다. 심지어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AIX 7.2는 13.1을 2015년 11월부터 지원할 거라는 설명이 나온다. 근데 개뿔 안된다. 아마 내가 설치한 버전은 해당 업데이트가 들어가지 않은 버전이었던 것 같다. 그다음으로 16.1... 2022. 3. 15.
AIX 용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패키지 저장소 리눅스에는 있는데 유닉스에는 없는 것: yum, apt CentOS에 yum, Ubuntu에 apt가 있다면 AIX에는 없다. 셀프로 해야 한다. 웬만한 소프트웨어는 초기 설치 시 지원을 해주지만 그 외로 필요한 것들은 직접 찾아서 설치해야 하는데, 찾다 보면 시간 낭비하기 일쑤이다. 하지만 이 사이트에는 웬만한 패키지가 다 있다. 지원하는 AIX의 버전을 패키지 명 뒤에 괄호로 명시하니 알맞은 버전을 선택하면 된다. AIX 용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패키지 저장소; AIX Toolbox for Open Source Software: GNU and open source tools for AIX https://www.ibm.com/support/pages/node/883798 p.s. http://www.bu.. 2022. 3. 14.
AIX에서 이상적인 PS1 설정하기 이상적인 시스템 프롬프트 AIX에서 이상적인 프롬프트를 사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작업이 필요하다. 1. (System startup 파일 중 하나인) ~/.profile 열기 2. export PS1="[$USER@$HOSTNAME "'${PWD##*/}'"]\$ " 추가하기 3. ~/.profile 실행하기 프롬프트 변경 방법 $ vi ~/.profile . . . export PS1="[$USER@$HOSTNAME "'${PWD##*/}'"]\$ " esc 누른 후 :wq $ . ~/.profile [anothel@localhost exp]$ p.s. 이렇게 하면 로그인할 때마다 설정한 PS1이 바로 적용되어서 나온다. 한 번만 수정하고 싶을 땐. profile 파일을 수정하지 않고 바로 수행하면.. 2022. 3. 13.
형상 관리 툴 선택 2 - 깃랩, 깃헙, 비트버킷? GitLab, GitHub 중에 뭐 쓰세요? 이용자 수를 한번 따져보자. 빗버킷: 약 600만 명, 깃랩: 약 3000만 명, 깃허브: 약 4000만 명 이상. 이용자 수만 봤을 때는 빗버킷보다는 깃랩, 깃허브가 훨씬 더 많은 이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 그래서 깃랩을 쓰느냐 깃허브를 쓰느냐 이 두 개의 대결을 세기의 대결로 칭한다. 회사에 다니기 전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자소설에 항상 썼던 말이 있다. 저는 프로그래밍을 잘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회사에서 일을 한다는 것은 프로그래밍을 잘하게 되는 과정일 뿐인데, 회사에서는 돈을 줍니다. 이 얼마나 기쁜 일입니까? 저는 늘 기쁜 마음으로 일할 것입니다. 대충 이런 류의 이야기였던 것 같은데, 아마 실제의 나와 글이 달라서 회사에서는 잘 뽑아주지 않았던 .. 2022. 3. 7.